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사회이슈

정철승 인생도 하나의 예술작품을 빚는 것

by Hey. L 2021. 12. 22.
반응형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유족 변호인인 정철승 변호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게시물이 오랜 여운을 주고 있다.

 

인생도 하나의 예술작품을 빚는것

2021년 12월 22일 정 변호사는 자신이 2017년 12월 22일에 게시했던 글을 공유하면서 "인생도 하나의 예술작품을 빚는 것이므로"라는 글을 남겼다.

 

 

정철승
정철승 변호사, 출처 - 연합뉴스

 

70세 이전 그림은 무가치, 인생도 그렇지 않을까

2017년의 게시물에는 "에도시대의 우키요에 거장인 호쿠사이는 '나는 6살 때 그림에 눈을 떠서 50세 때 꽤 괜찮다 싶은 그림을 몇 점 그렸으나, 70세 이전에 그린 그림은 모두 가치가 없다'라고 말했다"면서 "예술뿐 아니라 인생도 그렇지 않을까?"라고 써져 있다.

 

 

정철승 변호사가 2017년에 쓴 글
정철승 변호사가 2017년 12월 22일에 올린 글

 

호쿠사이의 대표적인 그림
호쿠사이의 대표적인 작품

 

 

우키요에는 서민생활을 다룬 풍속화로 주로 목판으로 제작되어 다수의 작품을 찍어낼 수 있게 만들었다. 강렬한 색상과 구도, 서민생활과 밀착된 과감한 표현으로 서유럽의 많은 인상파 화가들에게 영감과 충격을 안겨준 회화의 한 양식이다. (고흐는 프랑스 파리에 머무는 동안 우키요에를 수집하여 전시를 하기도 했다.)

 

 

이래서 오래사는 것이 위험하다?

정 변호사는 한때 '나이'와 관련된 발언으로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다.

'100세 철학자'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에게 그가 문재인 정부를 비판한 발언을 한 것을 두고 "이래서 오래 사는 것이 위험하다"라고해 많은 이들의 비난을 받은 바 있다.

 

 

반응형

 

 

그런 그가 '70세 이전의 인생도 예술처럼 모두 가치가 없는 것 같다'는 자신의 피드를 인용한 것을 보니 2020년 11월 1일에 올렸던 정 변호사의 또 다른 글이 떠오른다.

 

거기에서 그는 "갈수록 존경스러운 노인들이 줄어드는 이유는 노인들이 몸과 정신이 모두 허물어질 때까지 살기 때문인 듯싶다. 70대 중반 정도가 적당한 수명이 아닐까?"라고 썼다.

 

 

정철승 나이발언
정철승 변호사의 나이발언

 

 

즉 그의 말을 종합해보면 70세 이전은 덜 빚어진 인생이어서 무가치하고 70세 중반 이후는 몸과 정신이 모두 허물어져 존경하기 어려운 인물들이 되어간다는 의미가 된다.

 

'인생'이라는 예술을 빚는 것이 정말 70대 중반에서 끝이 나는 것인지 이후에는 전보다 더 가치 있는 예술로 빚어질 수 있는 여지는 없는 것이지 그의 '나이'에 대한 독특한 시각이 이번 피드에서 다시 한번 드러나고 있다.

 

 

 

 

박원순 변호인 정철승 101세 김형석 교수에 도넘은 발언논란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법률대리인을 맡고 있는 정철승 변호사가 101세의 원로 철학자 김연석 명예교수에게 망발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100세되어 정신이 탁해져서 문재인 비판하는가 정 변

yangthanks.tistory.com

 

정철승 변호사 적정수명 운운하며 연이은 막말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범죄 의혹을 밝히고 있는 정철승 변호사가 최근 문재인 정부를 비판한 101세의 원로 철학자 김형석 명예교수에게 "이래서 오래 사는 것이 위험하다"는 둥의 망발로 비

yangthanks.tistory.com

 

김 명예교수에 망발한 정철승에 진중권 일침

최근 101세의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를 향해 나이 운운하며 망발을 이어갔던 정철승 변호사에게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일침을 가했다. 제정신이라면 파렴치한 소송을 변호할까 일침 진중권

yangthanks.tistory.com

 

김 명예교수의 딸이 막말한 정철승에 공개편지

최근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범죄 관련 명예회복을 위해 관련 송사를 맡고 있는 정철승 변호사가 101세의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에게 나이를 들먹이며 문정부 비판에 대한 막말을 한 일이

yangthanks.tistory.com

 

정철승 101세 명예교수의 딸 편지에 장난질이다 분노

최근 101세의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에게 나이를 거론하며 막말을 했던 정철승 변호사가 그 따님으로부터 '인신공격을 자제해달라'는 공개 호소 편지를 받았으나 정 변호사는 '어떤 자들의 장

yangthank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