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사회이슈

과거 대장동재판 무죄로 이재명 남욱 보상금 수천 받아

by Hey. L 2022. 3. 18.
반응형

 

 

더불어민주당 20대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피고인인 남욱 변호사가 과거 대장동 관련 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후 국가로부터 수천만원의 형사보상금을 청구해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재명 전 지사에게 2030만원의 형사보상금 지급

2022년 3월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법 성남지원은 2021년 8월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 상임고문에게 2030만원의 형사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하는 내용의 형사보상 결정을 확정했다.

 

 

이재명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 출처 - 연합신문

 

 

형사보상금은 형사피의자 또는 형사피고인으로 구금됐던 사람이 불기소 처분 받거나 무죄 판결을 받았을 때 구금에 따른 위로금 또는 변호사 선임 비용 등을 국가가 보상해 주는 것을 말한다.

 

친형 강제입원과 대장동 개발 업적 과장 등의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전 후보는 2020년 7월 대법원에서 무죄 취지의 판결을 받았다. 당시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이 후보가 토론회에서 "성남시의 대장동 일대 재개발로 5503억원을 벌었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과 관련 "진실과 약간의 차이가 나거나 다소 과장된 표현이 있는 정도에 불과하다"라고 판시했다.

 

 

반응형

 

 

남욱 3950만원 형사보상금 지급받아

남 변호사도 형사보상금을 챙겼다. 과거 대장동 금품 로비 연루 의혹 관련으로 무죄로 판결이 났기 때문이다.

 

남 변호사는 2015년 대장동 개발 초기 사업자인 이강길 전 씨세븐 대표로부터 8억3000만원을 받은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기소됐다. 당시 검찰은 남 변호사에게 건너간 8억3000만원이 '한국토지주택공사 주도 대장동 개발을 막아 달라'는 청탁을 위한 로비 자금으로 판단했다.

 

 

남욱
남욱 변호사, 출처 - 연합뉴스

 

 

법원은 그러나 5억3000만원은 돌려줬고 3억원은 법률 자문비라고 주장한 남 변호사 측 주장을 받아들였고, 수원지법은 2019년 2월 남 변호사에게 형사보상금 395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한편 대장동 개발 특혜 로비 의혹으로 기소된 남 변호사는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고 있다. 남 변호사의 구속 기간은 오는 5월 21일까지다.

 

 

 

 

청와대 우리가 쓰겠다던 탁현민 문대통령 경고후 삭제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이전' 추진을 조롱하는 글을 게재했다가 돌연 삭제했다. 청와대 옮기면 우리가 그냥 쓰면 안되나 탁 비서관은 2022

yangthanks.tistory.com

 

사퇴거부한 윤호중에 논리구차하다 비난한 김두관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내부에 일어나는 몇몇 사퇴요구 목소리에 단호하게 '사퇴거부'의사를 밝혔다. 윤호중 잔류 논리도 구차하기 짝이없다 2022년 3월 18일 김두관 의원은 윤호중 의원

yangthanks.tistory.com

 

이재오 국힘 상임고문 윤석열 집무실 용선행 풍수지리때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윤석열 당선인의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긴다는 소식에 '풍수지리설' 때문이라는 주장을 하고 나서서 논란이다. 풍수지리설 따라가듯? 이 고문은 2022년 3월

yangthanks.tistory.com

 

50억클럽 곽상도 무죄주장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과정에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에 편의를 제공하고 아들을 취업시켜 그 아들을 통해 퇴직금과 산재 명목으로 수십억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곽상도

yangthank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