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정치이슈

문재인 양산사저 3억들여 조경수목과 울타리 조성

by Hey. L 2022. 3. 23.
반응형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퇴임 이후에 거주하게 될 경남 양산의 사저에 경호시설과 조경 등의 비용 명목으로 총 3억3591만원이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산사저 3억 들여 울타리와 나무 빼곡히 심을 예정

대통령 경호처는 2월 8일 조달청 용역 입찰 시스템인 '나라장터'를 통해서 입찰 공고를 냈다. 공고에는 공사현장은 경남 양산시, 공사 개요는 '조경식재 · 시설물공사업'으로 되어있다.

 

 

문재인 대통령 퇴임 후 머물 양산사저, 출처 - 뉴스1

 

 

대통령 경호처는 이 공사를 착공 후 90일 이내라고 적었다. 이 입찰은 총 5개 업체가 뛰어들었고, 한 업체가 총 3억3591만3900원에 낙찰했다.

 

조경 공사 내역을 보면, 다양한 '조경용 수목'을 심을 예정인것으로 보인다. 산철쭉 1480주, 조팝나무 640주, 영산홍 400주, 피라칸시스 320주, 흰말채나무 110주, 측백나무 50주, 대나무 30주, 독일가문비 18주 등 조경목 수목 수천여 주가 심겨질 예정이다. 정원석, 조경석, 울타리뿐 아니라 초화류 식재 5930주, 화초 등도 포함되어 있다.

 

대통령 경호서가 시설 주변에 수목을 빼곡히 심는 이유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외부에서 사저를 쉽게 볼 수 있는 점으로 인해 경호시설 주변으로 울타리와 나무를 심어 보안을 더 강화하기 위함인 것으로 보인다.

 

 

비서관 3명과 운전기사 1명 배치 전직 대통령 예우

문 대통령의 임기는 2022년 5월 9일까지이고 퇴임 후에는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로 거처를 옮길 예정이다.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전직 대통령은 비서관 3명(1급 1명, 2급 2명)과 운전기사 1명을 둘 수 있다. 평산마을 사저는 이 달 말쯤 준공될 예정이다.

 

이달 일부 건물 지붕에는 태양광 패널로 보이는 시설이 새로 설치되었다. 사저 주변에는 조경용 나무도 심고 있다. 지상 1층, 지하 1층짜리 경호동은 사저보다 공사 진행이 더딘 것으로 전해진다.

 

 

반응형

 

 

또 나라장터에 게시된 행정안전부의 '전직 대통령 지원 차량 구매(리스) 계약' 입찰 공고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퇴임 후 48개월 동안 제네시스 G80 전기차 2022년형을 지원받는다. 월 차량 리스 비용은 212만7400원으로, 총 1억211만5200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다. 보험료 등은 문 대통령 측에서 예우보조금으로 지원되는 차량 유지비로 납부한다.

 

 

의경 폐지에 따라 경호인력도 총 65명 배치 예정

한편 문 대통령은 경호인력도 65명으로 늘릴 것으로 밝혔다. 역대 퇴임 대통령들은 27명의 경호 인력을 둬왔지만 문 대통령은 전문 방호 인력 38명을 증원해 총 65명이 배치된다. 청와대 측은 역대 대통령들을 지원하는 방호 인력은 경찰관 20명과 100명가량의 의경이 3교대 등으로 해왔으나 의경이 폐지되면서 이를 대체할 인력을 증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기존 경찰이 하던 업무를 경호처 공무원을 따로 뽑아 이관할 필요가 있냐는 지적도 있다. 현재 정부는 올해 안 사저 완공을 목표로 하고 경호시설 부지 매입 예산으로만 22억원, 경호동 건축 예산으로 39억8900만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청와대 한국은행 총재 발표에 윤석열 그저 웃음만

2022년 3월 23일, 청와대 측이 퇴임을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62)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 · 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하면서 윤석열 당선인의 의견을 경청했

yangthanks.tistory.com

 

국방부 청사 집무실 마련안되면 통의동에서 시작할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대통령 취임 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 집무실이 마련되지 않는다해도 청와대로 출근하지 않을 것임을 확고히 했다. 통의동 사무실에서 대통령 집무 시작할수도 있다

yangthanks.tistory.com

 

인수위 명단 유출로 단단히 화난 장제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가 공개하지 않은 수십 명의 인수위 전문 · 실무위원의 명단이 2022년 3월 21일 언론에 통째로 노출되어 장제원 비서실장이 "유출자를 반드시 색출하겠다"라고 예

yangthanks.tistory.com

 

권성동의 집무실 이전 비하인드 방출 (김건희 무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하여 비하인드 스토리를 방출했다. 권 의원은 지난 대선 기간 이른바 윤 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지목

yangthank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