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사회이슈

'윤석열' 발음 어떤 것이 정확한 발음인가?

by Hey. L 2022. 3. 15.
반응형

 

윤석열 당선인의 이름을 어떻게 발음하는 것이 옳은것인가를 두고 국립국어원이 '윤서결'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윤성녈? 윤서결?

국어국립원이 한국어 문법에 대한 국민의 질문을 받아 답변해주는 공간인 '온라인가나다'에는 2022년 3월 14일 '윤석열' 당선인을 지칭할 때 '윤성녈'인지, '윤서결'인지에 대한 질문이 올라왔다.

 

 

윤석열
윤석열 후보, 출처 - 연합뉴스

 

윤서결이란 발음이 더 적절하다

한동안 온라인가나다에는 윤 당선인 이름의 정확한 발음에 대한 질문이 꾸준히 올라왔었다. 국립국어원은 당초 '둘 모두 가능하다'고 했다가 나중에는 '윤서결'이 적절하다며 답변을 정정했다.

 

3월 11일 한 이용자가 '윤성녈'로 부르면 왜 잘못됐는지를 다시 묻자, 14일에 국립국어원은 "인명과 같은 고유 명사를 발음하는 방식이 엄격히 규정돼 있지 않아서 말씀하신 발음(윤성녈)을 틀렸다고 볼 근거는 딱히 없다"면서도 "다만 해당 인명의 표기나 구성 한자, 일반적인 발음 현상을 두루 고려했을 때 '윤서결'로 발음될 가능성이 높겠다고 본다"라고 했다.

 

 

반응형

 

 

그러나 윤 당선인 본인은 어렸을 때부터 불려 온 익숙한 발음이기 때문에 '윤성녈'로 불리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전해진다.

국립국어원은 둘 다 틀린 발음은 아니나, 사람들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하나로 통일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했다.

 

 

 

 

윤석열 당선인 부인 김건희씨 팬카페 8만명 돌파

윤석열 당선인의 배우자인 김건희 씨의 팬카페 회원 수가 8만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건사랑 팬카페 회원 8만명 돌파 2022년 3월 15일 새벽 기준 포털사이트 네이버 카페 '김건희 여사 팬카페'(건사

yangthanks.tistory.com

 

가세연 강용석 변호사 경기도지사 출마 고민중

2022년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표적인 우파 유튜브 채널인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의 강용석 변호사가 경기도지사 출마를 고민 중이라고 한다. 국민의힘 내부사정 봐야겠지만 yes에 가깝

yangthanks.tistory.com

 

윤석열 당선인 민정수석실 폐지 선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22년 3월 14일에 '청와대 조직에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라고 밝혔다.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연수원에 마련된

yangthanks.tistory.com

 

평창 드론 오륜기 기획 이도훈, 윤석열 취임식 기획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특별보좌역으로 임명한 이도훈 전 제일기획 브랜드익스피리언스솔루션 본부장이 대통령 취임식을 기획할 것으로 보인다. 이도훈 제일기

yangthank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