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스포츠

이모 대위가 '이모'로 번역된 가짜뉴스

by Hey. L 2022. 3. 13.
반응형

 

 

우크라이나의 국제 의용군으로 참전하기 위해 출국한 이근(38) 전 대위가 사망했다는 설이 돌았으나 번역상의 어이없는 오류가 드러나 가짜 뉴스의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키예프 인근 작전 수행하던 한국인 3명 사망?

2022년 3월 11일 밤부터 디시인사이드 등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인근에서 특수작전을 수행하던 한국인 3명이 사망했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근사망 허위번역글
이모 대위를 번역 그대로 옮겨서 '이모', '아줌마'라는 단어로 되어있어 가짜논란이 되었던 커뮤니티 이미지. 즉 한글을 먼저 쓴 후 번역기를 돌려서 생긴 일이다.

 

 

게시물에는 우크라이나 원문과 그 한글 번역이 결합된 형태이다. 한글 번역본에는 "한국해군투수전부대 전역자로 알려진 이모 대위와 그의 팀인 걸로 확인됐다"라고 적혀있다. 이 게시물을 토대로 2차 가공된 일부 게시물에는 이씨가 국제 의용군에 합류했다는 소식을 전한 현지 군인의 트위터가 추가되기도 했다.

 

 

반응형

 

 

이모, 고모할때의 그 이모 대위?

그러나 이 게시물에는 어이없는 오류가 있었다. 우크라이나 원문을 번역하면, 한글 번역본의 '이모 대위'로 표기된 대목이 한국어로 번역하면 이모, 고모 할 때의 그 '이모'인 것이다. 즉 우크라이나어로 된 원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 아닌, 한글로 쓴 것을 번역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외교부의 공식 발표도 없다. 오히려 외교부는 10일 오후 경찰청에 이씨와 함께 출국한 신원 미상의 2명에 대한 고발장을 냈다.

 

 

 

 

이근 우크라이나 시민권 받을 가능성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맞서기 위해 우크라이나로 출국한 이근 전 대위가 우크라이나로부터 시민권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 우크라이나에 온 외국인에게 시민권 주겠다 우크라이나 당

yangthanks.tistory.com

 

이근 전 대위 우크라이나 도착

우크라이나 국제 의용군에 자진 참여하겠다고 밝힌 해군특수전단(UDT) 출신 이근(37) 전 대위가 2022년 3월 7일 우크라이나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여권 무효화하는것보다 지원방법이나 고민하라 이

yangthanks.tistory.com

 

전쟁 중 우크라이나 숙소 예약으로 후원 잇따라

피난길에 오르지 못한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돕기 위해 실제로 방문할 예정이 아님에도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예프(키이우) 등에 숙소를 예약해 주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임대료를 지급하

yangthanks.tistory.com

 

명품 브랜드들 연이은 러시아 손절

에르메스,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 샤넬, 리치몬트 등 유럽 명품 업체들이 잇따라 러시아 사업 철수를 선언했다. 루이뷔통모에헤네시, 러시아 전역 124개 매장 일시 중단 2022년 3월 5일 로이터

yangthank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