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어깨 회전근개 통증

by Hey. L 2021. 6. 1.
반응형

얼마 전부터 특별한 이유 없이 어깨가 결리고, 팔의 위쪽 부분 핏줄이 꼬이는 느낌과 함께 어깨뼈에서 팔뼈가 빠졌다 붙었다 하는 느낌이 들어서 이것저것 검색해 본 결과. 어깨 회전근개 손상 혹은 파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연발음이라고 하는 뚝뚝 거리는 소리도 움직일 때마다 나고 생활에 너무 불편하다.

재작년 수영을 배울때의 그 어깨 통증과는 다른 그 무엇.

 

어깨 회전근개가 무엇인가?

이 것은 어깨가 360도 잘 돌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힘줄이라고 한다. 근육처럼 보이지만.

 

그리고 어깨 충돌증후군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견봉 뼈와 부딪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인데, 나는 이것이 의심스럽다.

 

 

회전근개
회전근개의 위치와 종류

 

일단 나의 증상은 이러하다.

1. 티셔츠 같이 앞에 단추가 없는 옷을 벗을 때 팔을 못 빼겠다. (그래서 한쪽을 심하게 늘려서 억지로 팔을 뺀다.)

2. 옆으로 누워자면 어깨가 접히는 느낌이 들면서 통증이 심해져서 무조건 하늘을 보고 누워야 한다. 

3. 누군가 실수로 팔을 쳤을 때 팔이 조금만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꼬이면 굉장한 통증이 순간적으로 확 생긴다.

4. 재활운동을 하면 순간적으로 나아지는 듯하다.

5. 양쪽 어깨가 번갈아가며 아프다.

6. 팔을 혼자 올릴수는 있으나 귀까지 올리지는 못한다.

7. 허리에 손을 올리지 못한다. (무용 준비자세처럼 손등이 허리에 가게 올리는 것은 가능하다.)

 

나의 평상시 운동량과 건강상태

1. 마르고 근육량이 부족하여 늘 근력이 없었다. (운동도 싫어했고)

2. 고기를 잘 먹지 않는 편이다. 있으면 잘 먹는데 막 당기지는 않는다.

3. 평소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몸이 삐걱대는 걸 알고 요가를 시작했고 혼자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홈트를 일주일 2-3번 한 것이 6개월 정도 된 것 같다.)

4. 어깨가 둥근 편(라운드 숄더)이라 어깨 통증 이전에 등이 아팠다.

5. 앉아서 하는 일을 많이 하고 핸드폰도 자주 보는 편이다. 즉 자세가 원래 안 좋았다.

 

 

그래서 지금은 어떻게 하고 있나?

 

유튜브로 재활운동을 검색해서 틈틈이 따라 하고 있는데 그중에 한 채널이 아주 쉽게 설명도 잘해주고 작지만 호전이 되는듯하여 여기에 그 채널을 소개할까 한다. (이분은 내가 전혀 아는 사람도 아니고 뒷 광고, 앞 광고 아무것도 없다. 혹 이 유명하지도 않은 블로그지만 올려줘서 고맙다고 하시면 그 인사만으로도 너무 감사. 왜냐면, 내가 더 혜택을 보고 있기 때문에.)

 

피카토라는 분인데 자꾸 피카추 생각남. 

https://www.youtube.com/channel/UCBaf_e26fqirvbTAX2H40Hg

 

피카토 Phycato

재활운동, 도수치료, 운동치료 전문 채널

www.youtube.com

특히 영상 중에 17개의 재활운동은 요즘 따라 하고 있는 동작이다. 홈트나 재활운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것이 있는데 나의 생각으로는 운동용 혹은 요가용 매트와 근력밴드 혹은 홈트용 밴드인데 이것이 은근히 여기저기 잘 쓰인다. 도너츠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나 일자로 되어있는 것 중에 어깨 운동을 위해서는 일자가 편리할것 같다.

 

 

https://bit.ly/3yQvaiV

 

토닥 홈트운동기구 대둔근 엉덩이 허벅지 근육 집에서할수있는 전신 레그 요가 로잉 스트레칭

COUPANG

www.coupang.com

 

문제는 근력과 자세.

이것을 고치지 않으면 순간적인 호전도 다 소용없다. 엉엉

 

그리고 재활운동 전에, 일단은 정확한 병명을 알기 위해 병원부터 출동해야 한다. 명심.

 

 

 

 

728x90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목 건초염  (0) 2021.06.18
담낭암 증상  (0) 2021.06.13
침묵의 암, 췌장암 초기 증상  (0) 2021.06.10
어깨 관절 연발음  (0) 2021.06.06
셀프 림프 마사지  (0) 2021.06.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