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정치이슈

원희룡 '개표사무원 대한민국 국민으로 제한하라'주장

by Hey. L 2022. 2. 18.
반응형

 

 

원희룡 국민의힘 선대위 정책본부장이 2022년 2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선거 개표사무원을 대한민국 국민으로 제한하라"라며 공직선거법 개정과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투표·개표참관 모두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한다

그는 글에서 "공직선거법상 투표참관인, 개표참관인 모두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한다. 그런데 개표사무원의 경우 자격조항은 있지만, 국적 관련 제한은 없다"고 꼬집었다.

 

 

원희룡
원희룡 본부장, 출처 - 한국경제 신문

 

 

현재 공직선거법 제174조 2항에서 규정한 선거·개표사무원 위촉 대상 자격을 보면 ▲교정직·보호직·검찰사무·마약수사·출입국관리·철도공안 직렬을 제외한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정부가 지분 50% 이상을 가진 공공기관의 상근임원 ▲지방공사와 지방공단의 상근 임원을 선거·개표 사무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공정하고 중립적인 자의 기준은?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정하고 중립적인 자"라는 규정이 명시되어 있다.

 

지난 21대 총선 당시에 서울 은평구와 관악구에서 중국인이 개표사무원으로 참여할 수 있었던 이유, 일반인도 신청하면 개표사무원이 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공정하고 중립적인 자"라는 규정 때문이다.

 

해당 규정이 기준미 불명확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단체가 의도를 가지고 사람들을 대거 투입한다면 이를 저지할 수 없는 '구멍'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

 

 

선관위는 법개정 전이라도 확실한 조치 취하라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법을 처음 만들 때는 우리나라 총선과 대선 때 외국인이 개표를 맡을 것이라고 생각지 못했을 수 있지만 이제는 달라졌으니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원 본부장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자를 제외하는 법 개정이 필요하다"면서 "법 개정 전에도 선관위는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자가 개표사무원으로 포함되지 않도록 확실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과거 민주당원 표현자유막는 민주당 행태 고발

2022년 2월 17일 서울 서초구의 아이스링크장 앞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유세차량에 더불어민주당 당원이라는 한 여성이 올라와 윤석열 후보 지지 동기에 대해 연설했다. 이 여성은 표현

yangthanks.tistory.com

 

윤석열 총모양 손동작과 이만희 신천지 브이 논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유세 중 한 총 모양의 손동작을 두고 신천지의 브이라며 민주당 측이 공격하고 있어 논란이다. 신천지 V와 윤석열의 손 동작이 동일하니 유착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 54

yangthanks.tistory.com

 

이재명 옆집 이헌욱 경기공사사장 김경수 구속 주도인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옆집에 기거했다고 알려진 이헌욱 전 경기주택공사 사장이 이슈가 되면서, 과거 '드루킹'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를 구속한 공신이라는 사실 또한 다시 화두가

yangthanks.tistory.com

 

황교익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부모 총 맞은..' 발언

맛 칼럼니스트로 황교익 씨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 "부모가 총에 맞아 죽는 등 가족사를 보면 이처럼 불쌍한 사람이 또 였다"라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정치인 이전의 인간 박근혜

yangthank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