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정치이슈

대통령 취임식 한달도 안돼 6월1일 지방선거

by Hey. L 2022. 3. 10.
반응형

 

 

2022년 3월 9일 치러진 대선으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윤석열 당선인'으로 확정되었다. 이 대선이 마무리되면 84일 뒤 6월 1일에 지방선거가 치러진다. 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해야만 정부와 여당이 내건 공약을 추진할 동력을 얻기 때문에 다시 큰 접전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방선거에도 승리해야 공약 이행의 동력이 생긴다

지난 결과를 살펴보면 대선이서 이긴 정당이 직후 선거에서도 승리할 가능성이 컸다. 13대 대선 이후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은 직후 7차례 선거에서 5번을 이겼다. 또한 13대 대선에서 민주정의당이 승리했고, 이듬해 13대 총선에서도 299석 중 125석을 획득했다.

 

 

윤석열과 안철수
윤석열 당선인과 안철수 대표, 출처 - 국회사진기자단

 

 

지난 19대 대선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배출한 민주당이 이듬해 치러진 지방선거에서도 압승을 거뒀다.

 

 

지방선거 6월 1일

특히 이번 8회 지방선거는 20대 대통령 취임식 후 한 달도 안돼 치러지는 만큼 여당에 유리할 거란 관측이 나온다. 임기 초반에는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여론이 강한 편이기 때문이다. 대통령 취임식은 2022년 5월 10일이고, 지방선거는 6월 1일이다.

 

대선 이후 각 당 지도부의 거취도 관심사인데, 선거에서 진 정당은 지도부 총사퇴도 각오해야 한다. 87년 직선제 이후 총 7번의 대선에서 패배한 정당 지도부가 사퇴한 사례는 4번이다.

 

 

 

 

20대 대통령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

대통령 당선인의 당선유력 상황에서 당선 확정까지 윤석열 후보의 당선이 유력해지자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자택 앞과 각 당의 개표상황실에서는 개표 상황을 지켜보며 많은 취재진과

yangthanks.tistory.com

 

최재형 전 감사원장 종로 당선 유력

제20대 대선과 함께 치러진 서울 종로 보궐 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당선이 유력한 것으로 분석됐다. 대통령 선거와 함께 실시된 5개 선거구의 국회의원 재보궐

yangthanks.tistory.com

 

국민의힘 경기 안성 재보궐 김학용 당선 확실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함께 실시된 경기 안성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김학용 국민의힘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되고 있다. 김학용 53.55% 얻어 당선 확실시 2022년 3월 9일 11시 52분 기준 개표율이 58.

yangthanks.tistory.com

 

대통령 당선인, 당선 확정 순간 청와대 경호처 경호받아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당선을 확정하는 순간부터 청와대 경호처의 경호를 받게 된다. 10일부터 경호 업무가 기존 경찰에서 청와대 경호처로 넘어간다. 그리고 청와대 경

yangthank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