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정치이슈

문 정부는 청년월세지원 송영길은 노령수당 언급

by Hey. L 2021. 11. 26.
반응형

정부와 여당이 2022년 3월 9일에 있을 대선을 앞두고 청년과 노인층을 겨냥한 현금성 복지 사업을 잇달아 언급하며 표몰이에 나서고 있다.

 

청년월세지원과 노령수당

2021년 11월 26일 오전 기획재정부는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2022년 중반부터 2024년 중반까지 청년 약 15만명에게 월세 지원을 해 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송영길 악수
문재인 대통령과 송영길 민주당 대표, 출처 - 연합뉴스

 

정부가 책정한 총사업비 규모는 2997억원이다. 그리고 지원 대상은 본인의 소득이 중위소득의 60% 이하이며, 부모의 소득이 중위소득 이하인 청년이 독립해서 사는 경우이다.

 

분가어려운 저소득층에 오히려 혜택제한

그러나 이 사업의 맹점은 부모의 자산과 소득이 많은 자녀들도 세대를 분리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자녀를 분가시킬 형편조차 되지 않는 저소득층 가계의 청년들은 지원 대상에서 빠질 수 있다. 즉 정작 받아야 할 저소득 계층의 청년을 혜택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같은 날 오후에는 더불어민주당의 송영길 당대표가 '노인계층'을 대상으로 한 복지 정책 공약을 내놓았는데 그는 "월 100만원의 노령수당을 지급하는 정책을 대선 공약으로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래 사는 것이 축복이 되어야 하는 백세시대에 오래 사는 것이 고통이 되는 상황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노인이 행복하고 존경받는 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이다.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월 100만원 수준의 노령수당'은 앞서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도달해야 할 목표"라고 밝혔던 복지 정책 가운데 하나다. 이 후보는 이달 초 대한노인회를 방문해 "대통령이 되면, 임기 말까지 노령연금을 100만원까지 올려 달라"는 노인회 측 요청을 받고 "몇 년 남았지만 저도 곧 노인"이라며 "노후를 안락하게 보내는 일이 국가적 과제라서 말씀하신 내용을 고려해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반응형

 

노령수당 재원 마련은 불명확

그러나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공약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검토해보겠다'라는 원론적인 표현만 두 번 썼다. 그는 "재원의 마련 문제 등 단기간 달성이 힘들다 할지라도 단계적으로 이를 추진할 수 있는 목표를 검토하겠다. 당에서 대선 공약으로 적극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모든 사안은 이 후보와 잘 상의해서 노인들이 존중받고, 빈곤 노인들의 수를 대폭 감소시켜서 편안한 노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라고 했다.

 

 

 

 

이재명 후보 비판한 이상이 교수 징계위 회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강도높게 비판했던 이상이 제주대 의과대학 교수가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에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실추'로 징계 회부된 사실이 알려

yangthanks.tistory.com

 

쌍방울 그룹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과거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등의 변호사비를 대납한 의혹을 받고 있는 쌍방울 그룹의 임원들이 민주당 경선 기간 중 각각 고액의 후원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yangthanks.tistory.com

 

이재명 경선 100일간 26억중 미용 코디에 8600만원 사용논란

KBS 보도에 의하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당 내 경선 기간 동안 사용한 26억 가운데 무려 8660만원을 본인의 미용 목적에만 사용하었다고 해 논란이 되고 있다. 경선기간 전후 26억 8

yangthanks.tistory.com

 

여자친구 살인죄 조카 심신미약이라 변호한 이재명

여권 유력 대선 후보인 이재명 후보가 2006년 자신의 조카 김 모씨의 살인을 변호했는데 김 모씨의 범행수법이 잔혹하고 계획적이었으나 이 지사가 '심신 미약'이라며 변호한 사건이 드러나 논란

yangthank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