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정치이슈

여론조사업체 간부출신들 이재명 캠프 핵심역할

by Hey. L 2021. 10. 29.
반응형

몇몇 유명 여론조사업체의 간부 출신들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캠프에 모여있는 것이 드러나 여론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사고 있어 논란이다. 이들은 캠프 내에서 여론 판세 분석과 선거전략을 담당하고 있다.

 

윈지코리아 이근형이 이재명 캠프 전략기획위원장

민주당 경선이 진행 중이던 지난 8월에 이재명 캠프에 합류해 기획단장을 맡은 이근형 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여론조사업체인 윈지코리아컨설팅 대표였다.

 

이근형
이근형 전 더물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출처 - 뉴시스

 

그는 과거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여론조사비서관 출신으로 2009년 윈지코리아를 설립하여 현재도 등기 이사로 이름이 올려져 있다. 2017년 19대 대선 당시에는 문재인 캠프의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맡았다.

 

이해찬 전 대표가 민주당 대표에 취임한 이후 2019년 5월에 윈지코리아의 대표였던 이근형 전 위원장은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으로 영입됐다. 그리고 2019년 6월 이후에는 더불어민주당 여론조사 비용 16억 2242만 원 가운데 6억 4292만 원을 윈지코리아에서 받아갔다.

민주당이 2020년 21대 총선에서 공천 기준으로 삼기 위해 비공개 후보 적합도, 경쟁력 조사 등을 의뢰했던 업체도 윈지코리아다.

 

리얼미터 권순정이 이재명 캠프 종합상황실 팀장

그리고 리얼미터 조사본부장을 맡았던 권순정 전 경기경제과학진흥원 상임이사도 2021년 7월에 이재명 후보의 캠프로 와서 경선 과정 중 이재명 캠프의 종합상황실 팀장을 맡았었다. 그리고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지사로 재임했던 2020년 3월에는 경기도 산하 기관인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사로 임명되었다.

 

KSOI 이우종

또한 여론조사업체 KSOI(한국사회여론연구소) 상임고문이었던 이우종 경기도아트센터 사장도 민주당 선대위가 공식 출범하면 거취를 옮길 가능이 크다. 이우종 사장은 2017년 대선 때도 이 후보를 도왔고 2018년 지방선거 당시에는 캠프 종합상황실장을 맡았다. 이후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에 당선되자 2018년 10월 경기아트센터 사장에 임명되었고 2020년 10월 연임됐다.

 

반응형

 

소설 같은 이야기?

이우종 사장은 이해찬 전 대표와도 인연이 깊은데, 이 전 대표가 이사장을 맡은 전국 연구 포럼 '광장'의 정책자문위원과 운영위원을 맡기도 했다. 이후 광장은 지난 5월에 '민주평화광장'으로 이름을 바꿔 이 후보의 전국 지지 모임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여론조사업체 출신들과 이재명 후보와의 관련성을 두고 한때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지지층에서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각 관련 업체들이 이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여론몰이를 했다는 것이다. 온라인에는 '이들 업체 여론조사를 믿을 수 없다'는 게시글도 쏟아졌다.

 

이재명 측은 이에 관해 "소설 같은 이야기"라고 일축하고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