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슈/정치이슈

대통령 당선인, 당선 확정 순간 청와대 경호처 경호받아

by Hey. L 2022. 3. 9.
반응형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당선을 확정하는 순간부터 청와대 경호처의 경호를 받게 된다. 10일부터 경호 업무가 기존 경찰에서 청와대 경호처로 넘어간다. 그리고 청와대 경호처는 대통령 취임일인 5월 10일까지 24시간 밀착 경호로 당선인의 안전을 책임지게 된다.

 

 

대통령 당선인은 대통령 경호처로부터 입체적 경호받는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 당선인의 당선이 확정되는 순간부터 대통령 경호처가 임무를 인계받아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입체적인 경호를 제공한다"라고 했다.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당선인은 물론 당선인의 부인과 부모, 자녀 등 직계 존비속까지 청와대 경호처가 경호한다.

 

 

대통령 경호
대통령 경호원들의 문재인 연호모습, 출처 - 대통령 경호처

 

 

원내 주요 정당 대선 후보들은 경찰로부터 국무총리 수준의 경호를 받는다. 그동안 경찰이 경호 인력 30여 명을 투입해 후보자 신변을 보호해왔으나, 경호 지휘권이 청와대 경호처를 넘어가면서 경찰은 경호 지원 업무를 맡게 된다. 

 

 

당선인의 경호는 국가원수급으로 격상

경찰 관계자는 "청와대 경호처 인력이 제한된 탓에 경찰과 경호 구역을 나눈다"면서 "청와대 경호처가 핵심 지역에 대한 경호를 맡고 경찰은 외곽 지역의 경호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당선인의 경호는 국가원수급으로 격상된다. 청와대 경호처는 근접 경호와 폭발물 검측, 의료와 통신 지원, 보안 관리 등의 업무를 맡는다. 당선인이 먹고 마시는 음식물을 검식하는 요원도 있다. 당선인 자택 내외부와 주변 등에 경호선이 설치된다. 당선인 자택과 사무실에는 금속 탐지기도 설치해 출입자에 대한 검색을 실시한다.

 

 

반응형

 

 

당선인은 특수제작한 방탄 승용차와 호위차량제공

또한 당선인에게는 특수 제작된 방탄 승용차가 제공된다. 청와대 경호처 소속 전문 요원이 운전을 전담한다. 차량 이동 시 경찰의 신호 통제 등 대통령에 준하는 예우를 받는다. 호위 차량도 제공되며 이동 경로에는 경찰특공대가 배치된다.

 

당선인이 요청하면 대통령 전용기나 헬리콥터, KTX 등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원활히 소통할 수 있게 유무선의 국가 지휘 통신망도 제공된다. 당선인이 해외를 순방하는 경우에는 청와대와 협의를 통해 현 대통령에 준하는 의전과 경호를 받을 수 있다.

 

당선인은 정부가 제공하는 안전 가옥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식 때까지 서울 종로구 삼청동 안전 가옥을 이용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안전 가옥과 사저를 함께 사용했다. 김영삼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취임식 전까지 사저를 이용했다. 당선 다음날 곧바로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도 안전 가옥을 사용하지 않았다.

 

 

 

 

송영길, 가세연 송트남뇌물 언급 영상금지신청 기각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을 '송트남'(송영길+베트남접대)이라고 부르며 성매매 및 뇌물수수 의혹을 제기했던 대표적 우파 유튜브 채널인 '가로세로연구소'(이하, 가세연)의 영상을 타

yangthanks.tistory.com

 

사전투표자 시험삼아 본투표지 요구하니 용지 또 줘

20대 대선 사전투표를 이미 끝낸 유권자에게 9일 본 투표장에서 또 투표용지를 발급한 황당한 사례가 발생해 논란이다. 사전투표자 본투표에서 투표용지 또 받아 경찰과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yangthanks.tistory.com

 

옷색깔로 정치색 판단여부 피하기위한 연예인 선거인증샷

2022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일에 연예계 스타들도 선거 후 인증샷을 올리는등 선거동참을 독려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색을 최대한 드러내지 않으려는 시도들이 보여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옷색깔

yangthanks.tistory.com

 

부평구 개표소 정체불명 투표함 운반중 걸려

대표적 보수성향의 유튜브 채널인 '가로세로 연구소'의 개표방송 라이브 중 부정선거를 의심할 만한 정황이 포착되어 논란이다. 이는 실시간 라이브로 최고 31만명 이상의 시청자들에게 공개되

yangthanks.tistory.com

728x90

댓글